본문 바로가기

오늘 이야기

몸에 맞게 먹는 차! 우리 몸에 좋은 차!

안녕하세요 송충이군입니다:)


페북에서 우연히 체질에 

맞춰 먹는 차에 대한

카드뉴스를 봤는데요

평소에 차를 즐겨마시는 편이라

어떤 차가 어떻게 몸에 좋은지 

궁금한 마음에

직접 찾아봤습니다



피로와 감기에 좋은 오미자차


면역력과 기관지에도 좋다고 하네요!


하지만

둥글레와 같이 먹으면 효능이 사라진대요



마른 기침에는 맥문동차


해열과 천식, 허약체질에 좋지만

성질이 차서 소화기능이 약하신 분들이나

몸이 차신 분들은 좋지 않다고 해요

황기와 함께 쓰는 걸 금지하고

버섯도 금한다고 하네요



손발과 몸이 차다면 계피차


배를 따뜻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좋게 한다고 하네요

또 기침과 감기 예방을 하며

생리통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화와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해야해요!



몸살감기에는 생강차


소화기능이 약하고 몸이찬 사람이 감기에 걸렸을때

흰 파뿌리와 생강을 달여 먹으면 감기가 낫는다고해요

또 근육통 관절염 완화, 혈당정상화, 

생리통 완화, 소화기능 도움

등등 좋은게 많은 생강인데


부작용으로

고열이나 편도선이 부은 분은

피하라고 하네요

또 치질이나 위궤양 등

내장기관의 출혈이 있을 때도 피하라고 해요



남성 정력, 피부 미용에는 둥글레차


자주 마시기 좋은 둥글레차는 

혈액순환과 노화예방에 좋고

불면증, 피부미용과

간기능 장애에 뛰어납니다


다만 찬 성질이니 몸이 차신 분은 드시지 않는게 좋아요



고혈압과 어깨결림에는 칡차


칡은 기침, 두통, 고혈압 등에 효과적이고 신진대사를 촉진

칼로리 소모를 높여 비만에 도움되고 

어깨결림도 완화시킨다고 하네요

또 간기능과 피로회복에도 좋고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풍부해서

여성 갱년기에도 좋다고 하네요



다이어트에는 우롱차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치석을

억제하고 충치를 예방한대요 

노화방지, 혈액순환 촉진

중성지방을 줄여주고

포만감을 줘서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네요


하지만 

우롱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있어

당뇨나 골다공증,

임산부 고혈압 환자분들은

적당량만 섭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땀이 많으면 황기차


황기는 땀을 조절해주고 

이뇨작용을 

도와줘서 붓기를 가라앉힌다

만성피로를 풀어준답니다

또 숙변제거에 좋고

장을 튼튼하게 해줘서

복통과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한테

좋다고 하네요


변비에는 율무차


율무는 변비를 예방합니다

노폐물을 배출하고

위장기능을 개선하며

비타민 E가 풍부해

백내장 및 시력감퇴에도 좋다고 하네요

칼슘,철,단백질 등이 들어있어 피부미용에도 좋고

체력을 튼튼하게 해준답니다


하지만

과다섭취 할 시

태아의 수분과 영양분을 

배출할 수 있어서

임산부의 섭취를 피하고

기본적으로 찬 성질 때문에

몸이 찬 분들께도 추천하지 않는다고 해요


이상으로 많은 차들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것저것 따지면서 마시기엔

너무 많죠?^^

저는 그냥 딱 배고플땐

율무차

심심할땐 둥글레차

평소엔 보리차

감기기운 있을땐 유자차나 생강차

이정도가 딱 좋은것 같네요


차한잔으로 여유와 건강을 같이

가져가시기 바랍니다:)